보여줄 수 있는 서사이다. 모든 예술은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창작 원칙에 따라 현실을 반영해야 하고, 예술작품을 통해 인물의 성격 발달과정, 즉 일반인에서 혁명가로서 발전하는 모습, 변화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런 식의 혁명사상을 문예창작에 반영하는 북한의 사상을 주체 문예 이론이라고
더없이 자상하지만 적에겐 추상같은 장군으로, 신출귀몰한 전략의 귀재로, 그리고 세계정세를 꿰뚫어 보는 위대한 사상가로 나타난다 일화들은 한결같이 그가 어떤 난관이 닥치더라도 의지를 북돋는 정신적 기둥의 역할을 해 왔으며, 뜻을 가진 사람들을 묶어내는 열정의 원천이었음을 말했다
연구의 중심이 되는 작품으로 이 시기 혁명연극의 대표작들 중 하나인 박령보의 <태양을 기다리는사람들>과 혁명가극인 <피바다>를 선택하여 <태양을 기다리는사람들>을 중심으로 혁명연극과 북한 연극계의 동향을 중심으로 살펴보면서 혁명연극과 혁명가극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려고 한다.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를 더해주고 있는데 이러한 추구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에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브라이트는 사회언어학이란 언어구조의 변이와 사회 구조의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갖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운명이 자신을 버리더라도 그 시련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라는 부분도 이러한 시각에 의해 씌여 졌다고 생각된다. (전통적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대게 운명을 받아들이고 순응했던 것에 비해 좋은 비교가 되지요..)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대단원 열기에서는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학생 스스로의 목표도 설정해 보도록 하고 있다.
도입학습의 첫 페이지는 대게 단원과 관련된 학습자의 경험을 묻는 것이고 두 번째 페이지는 대게 본문과 학습활동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 전 미리 간단하게 생각해 보는 내용이다. 즉 본 학습을 하기 전의 간단
보」(1946),『홍길동전』(1947),『임진왜란』(1949) 등.
• 월북이후 역사소설:『계명산천은 밝아오느냐』(1965),『갑오 농민 전쟁』(1977~1986)
*『갑오농민전쟁』(1977~1986)
1부(1977)는『계명산천은 밝아오느냐』의 배경으로부터 30여년 후인 1892년 가을부터 이듬해 겨울까지 주인공 오상민 일가의 삶의
Ⅰ. 1970년대 "산업화와 민주화시대"
군사정부의 비민주적이고 억압적인 현실상황 하에서도 경제적으로는 중진국으로 진입하면서 근대화로 인한 도시에로의 인구 집중과 농촌의 궁핍화가 초래되어 민중의 소외의식과 현실인식이 그 어는 때보다도 투철해진 시기이다. 또한 월남참전의 영향으로 자